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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정보/뇌손상

외상성 뇌손상 어린이에게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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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는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묻고 싶은 것은 뇌손상이 환아의 학교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입니다. 여기에 대한 간단한 대답은 없습니다. 각각의 뇌손상이 다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환아도 다른 양상을 나타냅니다. 학교측과 교사에게 가능한 빨리 여러분의 아이가 뇌손상을 입었다는 것을 알게 하고, 그 과정을 지켜봐야 합니다. 학교측에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뇌손상을 입은 날짜
  • 손상의 원인
  • 입원기간 혹은 재활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기간
  • 언제 학교로 복귀할 것인지
  • 뇌손상으로 인한 영향은 어떠한지
  • 뇌손상으로 인해 생긴 특수한 요구사항 

 


아이가 뇌손상으로 인해 약물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학교측에도 아이에게 투약되는 약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보건교사 혹은 기타 학교 내의 건강 전문가들은 아이의 약물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감독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규모가 작은 학교는 건강 전문가가 상주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이의 투약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을 통해 매일 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한 그 책임자가 자리를 비우는 경우를 대비하여 다른 사람을 확보해두어야 합니다. 다음은 모두가 알고 있어야 할 것들입니다.

 

  • 약물명
  • 투약 용량
  • 투약 간격
  • 약물에 대한 모든 부작용
  • 용량을 잘못 주었을 때의 대처법
  • 아이가 가진 모든 약물 알레르기

 


아이가 뇌손상으로 인한 경련질환을 가지게 되었다면, 학교측에도 경련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학부모와 학교직원 모두 학교 내에서 경련을 일으켰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아이가 일으키는 경련의 종류와 약물에 대해 교직원들은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이의 친구들은 경련에 대해 걱정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의 친구들에게 경련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그들이 아이를 도울 수 있음을 얘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투약시간을 알려주는 목걸이나 팔찌를 채우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학교생활과 재활 프로그램은 학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자원이 유용한지, 서비스 비용은 얼마가 들 것인지, 누가 그 비용을 지불할 것인지에 대한 기대가 다를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퇴원하고 집으로 가기 전에 가능한 빨리 학교측과 재활 전문가를 통해 함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활 전문가는 학교측에 아이에 대한 이런 점에 대해 조언해줄 수 있습니다.

  • 뇌손상
  • 재활 치료
  • 회복에 대한 예후
  • 변화와 적응에 대한 요구점
  • 기능과 역량
  • 문제점과 약점
  • 퇴원계획 자료
  • 학습에 필요한 특수한 요구사항

  

 

학교측은 재활전문가에게 아이에 대한 이런 점에 대해 조언해줄 수 있습니다.

  • 이전의 학습능력, 관심사와 수준
  • 이전 학교생활에서의 학습이나 행동상의 문제점들
  • 학급 스케줄과 활동사항
  • 학교 내의 특수한 자원과 프로그램
  • 특수교육 위탁, 적용과정

 

 

이렇게 정보를 나누면서 재활 전문가와 학교측은 필요할 경우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습니다.

  • 특수교육 서비스 혹은 특별 학습 프로그램
  • 학교 내에서의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 등/하교를 위한 특별 운송수단
  • 활동 스케줄 조정
  • 아이가 속한 학급의 물리적 환경 조정

 

※이 자료는 다트머쓰 의과대학과 뉴햄프셔주 EMSC 프로젝트에 의해 쓰여진 소아와 청소년의 외상성 뇌손상: 가족을 위한 국립 안내문에서 제공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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